정부에서 중소중견기업를 다니는 청년들을 지원하는 정책이 많이 있습니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 대출입니다. 청년들의 거주를 지원하는 정책으로 전세, 월세를 지원하여 청년들이 자산형성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대부분에 청년들이 이 제도에 대해 관심이 없거나 모르고 있는 경우가 많아 오늘은 중기청 대출 조건 및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핵심만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에서 중기청 대출 조건 및 신청을 바로 할 수 있으니 자신이 조건에 맞는지 확인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중기청 대출이란?
중기청 대출은 일명 중소기업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입니다. 이름을 보면 알 수 있듯 청년들에게 전세자금 대출 또는 월세 보증금을 낮은 금리로 대출 해주는 제도입니다.
대출기간은 기본적으로 2년이며 총 4회 연장을 할 수 있어 최대 10년까지 이용이 가능합니다.
중기청 대출 조건은 어떻게 되나요?
중소기업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 조건은 중소기업 또는 중견기업 재직자, 중소기업진흥공단, 신용보증기금 및 기술보증기금의 청년창업 지원을 받고 있는 만 19세 이상 ~ 만 34세 이하인 청년 (단, 병역의무를 이향한 경우 병역 복무기간에 비례하여 자격기간을 연장할 수 있으며 최대 만 39세 까지 연장이 가능합니다.) 이여야 합니다.
부부합산 연소득 5천만원 이하인 경우, (단 외벌이, 단독 세대주인 경우 3천 5백만원 이하), 순자산가액은 3.61억원 이하이며 무주택 세대주인 경우 중기청 대출이 가능합니다.
중기청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주택임대차계약을 체결하고 임차보증금의 5% 이상을 지불한 상태여야 합니다.
대출 한도는 어떻게 되나요?
중소기업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 한도는 최대 1억원 이며 신규계약의 경우 전세금액의 100% 까지 대출이 가능하며 한국주택금융공사일반전세자금보증서인 경우에는 80%까지 가능합니다.
갱신계약인 경우에는 증액금액 이내 증액 후 보증금의 100% 까지 보장하며 한국주택금융공사 일반전세자금보증서인 경우에는 80%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단 알아두셔야 하는 점은 1년 미만의 재직자인 경우 대출한도가 2천만원 이하로 제한이 될 수 있습니다.
중기청 전세 대출 금리는 연 1.5% 이며, 자산심사에 부적격으로 판정된 경우 가산금리를 부가 받을 수 있습니다.
가산금리는 자산심사에서 1천만원 이하로 초과한 경우 0.1% , 1천만원 이상 초과한 경우 2.0%로 가산금리가 부과 됩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 대출은 어떻게 신청하나요?
중소기업 청년 전세 대출 신청은 중기청 대출을 취급하는 은행(우리, 하나, 신한, 부산, 국민, 농협, 대구)에 직접 찾아가 신청하는 방법이 있으며 온라인 상으로는 주택도시기금 기금e든든 사이트에서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기금e든든 사이트에서 대출 신청 메뉴에서 로그인 후 신청이 가능합니다.
로그인시 공동인증서가 필요하며 휴대폰 로그인을 이용할 경우 대출 신청을 할 수 없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준비 서류
- 본인 확인이 가능한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
- 대상자확인 시 필요한 주민등록등본
- 재직 및 사업 확인 시 필요한 서류
–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 소득확인서
- 확정일자부 임대차 계약서 사본
- 임차주택건물 등기사항전부증명서
- 중소기업재직확인서
중기청 대출 심사 기간은?
중기청 대출 신청 절차를 한 후 대출 승인 까지 최대 4주 정도 소요 되고, 승인된 전세, 월세 대출금은 임대인 계좌로 입금이 되게 됩니다.
청년이 받을 수 있는 정부 대출 또는 은행 대출을 찾고 있는 분들은 아래에서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결론
지금까지 중기청 대출 조건 및 신청 방법, 준비 서류 등을 알아봤습니다. 아직 사회 초년생인 청년 같은 경우 정부에서 지원하고 있는 대출 또는 정책을 잘 알아보고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청년들을 위한 정책을 정부에서 다른 정책보다 더 많은 신경을 쓰고 있기 때문에 자격 조건이 지나기 전 많이 이용하고 자산 형성에 많은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