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비상금 대출 단점 장점 알고 쓰자(feat. 마이너스 통장)

오늘은 카카오 비상금 대출 단점과 장점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카카오 뱅크 비상금 대출은 사람들이 흔히 마통이라 부르는 마이너스 통장 방식입니다. 소득과 직장에 전혀 상관 없이 대출이 간편하게 대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학생부터 주부, 직장인, 무직자 까지 다양하고 손쉽게 이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마이너스 통장이 어떤 성격을 가지고 있는지 모르고 이용하고 있는 사람이 대부분 이기 때문에 오늘은 자신이 이용하고 있는 대출에 대해 알고 사용하자 라는 취지로 이 글일 작성해 보겠습니다.

카카오 비상금 대출 단점 배너

마이너스 통장이란?

많은 은행들이 취급하고 있는 대출 상품으로 원래 명칭은 “한도대출”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출금과 입금을 자유롭게 할 수 있다는 성격으로 인해 “마이너스 통장” 또는 줄여서 “마통” 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이름만 들어도 알 수 있듯이 승인 받았던 한도 내 금액을 통장으로 입금을 받는 형식이 아닌 승인 받은 금액에 대한 계좌를 받고 그 계좌에서 자신이 필요한 만큼 출금과 입금이 자유로운 형식에 대출입니다.


마이너스 통장 방식은 대부분 서울보증보험 보험증권 발급이 가능한 사람은 대출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학생도 대출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여기서 문제점은 마이너스 통장이라는 이름 때문에 대출이라고 인식을 하지 않고 남용을 하는 사례가 많이 발생하게 되는데 신경을 쓰지 않고 남용을 하게 된다면 월급을 마이너스 통장에 받혀야 되는 마이너스 인생이 될 수 있습니다.

카카오 비상금 대출 장점 (마이너스 통장)

그렇다면 마이너스 통장에 장점이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신경쓰지 않아도 되는 편리함

카카오 비상금 대출 (마이너스 통장)에 가장 큰 장점은 당연히 편리성 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편리성으로 따진 다면 일반 신용대출이나 신용카드 보다 훨신 편리 하다 볼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한도가 남아 있는 상태라면 따로 이자를 내지 않아도 남아 있는 한도에서 자동으로 이자가 빠져나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도 내에서는 당장 상환을 할 능력이 없어도 이자를 따로 신경을 쓰지 않아도 연체에 대한 걱정이 전혀 없다는 것입니다.

2.모바일로 가능한 대출

요즘은 기술이 좋아 지면서 365일 24시간 언제 어디서나 대출을 모바일로 쉽게 가능 하다는 것입니다.


쉽게 대출이 되기 때문에 어떠한 면에서는 대출을 계획이 전혀 없이 남발 할 수 있다는 단점이 될 수 도 있지만, 예전처럼 직접 은행을 찾아 가지도 않고 서류 준비하는 노력도 필요 없이 모바일로 쉽게 대출을 할 수 있다는 점은 정말 큰 장점입니다.

3. 원할 때 자유롭게 사용 할 수 있다.

위 내용을 보시면 알 수 있듯 자신이 필요한 만큼 언제나 출금하고 입금하고를 반복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급전이 필요한 경우 당장 출금해서 사용할 수 있고 이자 또한 자신이 출금한 금액에 대한 납부만 하면 되기 때문에 모아둔 돈이 부족한 사람에게는 정말 큰 힘이 될 수 있는 방식에 대출입니다.


일반 대출 같은 경우 한도 내에서 통장으로 입금을 받기 때문에 반복하여 사용할 수 없지만, 카카오 뱅크 비상금 대출 (마이너스 통장) 같은 경우 원하는 금액을 출금하고 여유가 생기면 다시 입금 하고를 반복 하면서 만기 까지 자유롭게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4. 신용에 좋은 영향을 준다

신용정보 회사에서는 마이너스 통장 대출 한도에서 40% 미만으로 꾸준히 사용을 하는 것이 좋은 영향을 준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액으로 이용을 자주 하는 것이 신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카카오 비상금 대출 단점 (마이너스 통장)

이번에는 마이너스 통장 단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사용을 하지 않아도 대출로 잡혀있다.

내가 만약 마이너스 통장 방식에 300만원 대출을 받았습니다.


대출을 받았지만, 1원도 사용하지 않고 가지고 있어도 내 대출 내역에는 300만원 대출을 받은 것으로 나옵니다.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 생각을 할 수 있지만, 예를 들어 내가 다른 신용 대출 받기 위해 대출을 신청을 한다면 사용하지도 않은 대출 300만원이 내 부채로 잡혀 있기 때문에 대출 심사에서 불리 할 수있습니다.


대부분에 신용대출은 신용점수, 소득 대비 부채 등을 가장 크게 보기 때문에 300만원 때문에 승인이 나지 않거나 승인 금액이 줄어 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카카오 비상금 대출 단점 중 하나라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사용하지 않은 마이너스 통장이 있다면 해지 신청을 하는 것이 더 바람직 합니다.

2.금리가 높다.

일반 대출 같은 경우 한번에 승인 받은 금액을 통장에 입금 시켜주고 그 시간부터 이자를 계산 하는 방식이지만, 마이너스 통장은 자신이 출금했을 때 그리고 출금한 금액에 대한 이자만 붙기 때문에 은행 입장에서는 이득이 별로 없는 상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은행에서 이득을 얻기 위해 상대적으로 금리를 높게 책정하고 대출을 해줍니다.


만약 승인 받은 대출금을 모두 한번에 사용을 할 목적이라면, 일반 신용대출을 알아 보는 것이 더 저렴할 수 있습니다.

3. 꾸준히 채워 넣어야 된다.

조금 이상한 말이지만, 마이너스 통장 같은 경우 자신이 이용한 금액에 대한 이자를 남은 한도를 이용해서 자동으로 납부를 시킵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 하면, 내가 300만원 한도에서 100만원을 출금 했다고 하면 남아 있는 200만원 에서 100만원에 대한 이자를 자동으로 납부를 하게 되는 방식입니다.


100만원에 대한 월 이자가 10만원이다 하면 200만원에서 10만원에 대한 이자가 자동으로 납부가 되고 납부 된 이자 까지 저는 110만원에 대한 대출이 생기게 되고, 또 190만원에서 110만원에 대한 이자가 납부가 되고 이것이 반복적으로 진행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경을 쓰지 않고 무작정 사용을 한다면 사용하지도 않았지만, 이자 납부에 모든 한도를 사용할 수 도 있다는 것입니다.


관리를 하지 않으면 눈덩이처럼 이자가 나가기 때문에 꾸준히 이자라도 채워 넣어야 됩니다.

4. 마이너스 인생이 된다.

맨 위에 말한 내용이지만, 사람들이 마이너스 통장이라는 명칭 때문에 대출이라는 인식을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유롭게 출금하고 입금 하고를 반복 할 수 있는 장점이 단점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마이너스 통장을 이용해 한 달을 생활하고 월급으로 다시 채워 넣고를 반복하게 된다면, 끝 없는 굴레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마이너스 인생이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카카오 비상금 대출 단점 가장 큰 비중을 차지 한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마이너스 통장으로 한 달씩 쓰고 넣고를 반복한 다면 이자 없고 할부를 할 수 있는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더 바람직 합니다.

비상금 대출 가능한 은행 총정리

요즘 코로나를 겪으면서 금리가 오르고 경기가 어려워 지면서 연체자가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상금 대출을 판매했던 은행들이 하나 둘 상품 판매를 중지하고 있는데, 판매 중지된 상품과 현재 이용이 가능한 비상금 대출에 대한 상품을 총 정리 해놨습니다.

만약 비상금 대출을 이용 계획 중 이라면 한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