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특례보금자리론 판매 중단을 발표했습니다. 2023년 1월에 출시가 되고 3주만에 1/3이 소진할 만큼 인기가 상당히 많았습니다.
인기가 많았던 특례보금자리론 판매 중단를 갑자기 하는 이유와 변경되는 점이 어떤 내용인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2023 특례보금자리론이란?
우선 알아야 할 것이 특례보금자리론이 어떤 내용 이였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존에 존재하고 있었던 보금자리론, 안심 전환대출 등 정책을 통합하여 하나로 만들어진 새로운 대출입니다. 2023년 1월 30일 출시를 했으며 소득에 전혀 상관을 하지 않고 9억원 이하 주택을 구매할 경우 최대 5억원 까지 연 4% 고정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상품이 였습니다.
요즘처럼 금리가 많이 올라가고 있는 상태에서는 상당히 매력적인 대출 이였습니다. 이렇게 매력적인 상품인 특례보금자리론 판매 중단이 결정 났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 판매 중단
특례보증금이 2023년 9월 27일 부터 일부 판매가 중단됩니다. 소득에 상관 없이 대출이 가능했던 내용이 부부합산 연 소득 1억원을 초과 하는 경우 대출이 이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주택가격은 9억원 에서 6억 원을 초과하는 경우 대출을 받을 수 없게 변경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기존 주택을 3년 이내 처분하는 조건으로 받을 수 있었던 2 주택자들이 받을 수 있던 대출도 중단 하기로 했습니다.
정보는 이제부터 특례보금자리론을 저소득과 실수요자 위주로 다시 재편하여 운영을 한다고 말했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 판매 중단 이유는?
특례보증금론이 예산이 8월 기준 35조 이상 들어갈 만큼 인기가 많은 대출 이였습니다. 하지만 그 만큼 가계 부채를 증가 시키는 원인이 되었습니다.
정부에서는 2023.09.13일 관계 부처에서 합동으로 실시한 가계 부채 현황 점검 회의를 통한 결과 가계 부채 증가 원인 중 하나로 보고 있는 특례보금자리론 “일반형”을 2023.09.27부터 상품 공급을 중단하기로 했습니다.
그 이유는 준비 되어 있는 재정이 빠르게 고갈 되고 있고 요즘 늘어나고 있는 가계 부채 증가세 원인으로 지적된 의견이 반영 되었다고 합니다.
정부에서는 남은 재정을 실수요층을 대상으로 하는 “우대형”에 집중을 하기 위해 “일반형” 상품을 중단 하기로 결정을 했다고 합니다.
특례보금자리론 우대형
특례보증금 우대형 상품은 계속 판매를 합니다. 준비한 재원이 지금까지 추세를 봤을 때 10월 중 목표치를 모두 채울 것으로 보고 있다고 합니다.
재원이 모두 고갈 되었다 해도 우대형 공급은 1월까지 판매를 한다고 합니다. 원래 목표였던 내년 1월까지는 판매를 한다는 방침입니다.
우대형은 부부합산 소득 1억원 이하 이면서 구입 주택 가격이 6억원 이하인 경우에 받을 수 있습니다.
내년 1월까지 판매를 하는 관계로 특례보금자리론을 생각하고 있던 사람들은 빠르게 진행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기존에 특례보금자리론 대출을 받은 사람은?
지존에 특례보금자리론 대출을 받은 사람은 판매를 중단 해도 대출을 받은 조건 그대로 유지가 됩니다.
아직 받지 못한 경우에도 9월 26일 까지 기존에 조건으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26일 까지 신청한 사람에게 적용이 되는 것인지 26까지 심사가 끝나야 되는 것인지 확인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만약 심사가 끝나야 되는 상황 이라면 특례보금자리론을 신청한 경우 기본 2주에서 늦은 경우 한 달에서 두 달 이상이 심사가 걸리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지금부터 준비해서 신청을 한다고 9월 26일 까지 심사가 끝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